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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 문화예술과 기업 경쟁력 : 기업-정부-예술 간 3각 파트너십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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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문화예술과 기업 경쟁력 : 기업-정부-예술 간 3각 파트너십 연구 

 

우리나라 기업들의 메세나 활동 즉 순수 문화예술 지원과 소비 증진에 필요한 논리적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기업들의 문화예술 관련 활동의 현황과 기대 목적, 실제 효과, 그리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다각적으로 연구한다. 또한 기업들의 문화예술 지원과 소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 3의 주체인 정부의 효과적인 순수 문화예술 정책/제도적 지원 방안도 설문조사와 해외 문화선진국들의 사례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해 연구한다. 이를 통해 기업-정부-문화예술계간 3각 파트너십 모형을 제시하며 우리나라 순수 문화예술의 발전은 물론 궁극적으로는 우리 기업과 국가 경쟁력 제고에 실천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

 

  

목    차


I. 서론: 기업-정부-문화예술계간 3각 파트너십 

  1. 기업과 국가의 경쟁우위 원천으로서의 문화예술 

  2. 기존 문화예술 지원모델의 한계와 전환 필요성: From Patron to Partner 

 

II.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활동의 기업에 대한 기여 

  1.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이론적 배경

  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가져오는 긍정적 효과 

  3.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재무적 성과의 증감 

  4. 기업 문화예술분야 지원활동의 긍정적 효과의 모형 

 

III. 설문조사와 분석 결과 

  1. 조사개요 및 조사방법과 응답기업들의 분포 

  2. 문화예술 지원활동 현황과 영향 요인 

  3. 기업 문화예술 지원의 기대 효과와 실제 결과, 만족도 

  4. 문화예술 지원에 대한 공공정책적 제도환경의 변화에 대한 인식 


Ⅳ. 정부의 문화예술분야 지원역할: 문화선진국 벤치마킹을 중심으로 

  1. 문화예술 정책과 제도의 다양성 원천 

  2. 문화정책 및 문화예술 지원방식의 유형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