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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project
2009년 : 기업 문화경영 효과 연구 – 내부직원 및 소비자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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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기업 문화경영 효과 연구 내부직원 및 소비자 대상

 

기업의 문화경영은 기업의 개념을 사회적 차원에서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연계되어 등장한 것으로, 기업이 문화 관련 활동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는 차원에서 도입하고 있다. 특히 문화적 부가가치와 창조경영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창의적 기업 경쟁력을 실천하는 전략으로써 기업의 문화경영에 대한 관심이 점차 고조되고 있다. 이처럼 많은 기업들이 문화경영에 관심을 갖고 있고, 다양한 문화경영사례들이 점차 증가하면서 기업들은 문화경영 효과를 실정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니즈를 갖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 문화경영 성과에 대한 객관적이고 실정적인 분석결과를 추출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문화경영 내부효과(종업원 효과)차원에서 기업의 문화경영 활동이 종업원들의 조직 동일시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탐색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고, 외부효과(소비자 효과) 차원에서 기업의 문화적 활동이 소비자들의 기업이미지, 고객가치, 관계품질, 고객충성도 등에 미치는 영향 및 성과 인과관계를 구조적으로 파악했다.

 

  

목       차

 

제 1 장 문화경영 효과 측정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제 1절 연구 필요성 및 연구목적

  제 2절 연구내용 


제 2 장 기업 문화경영 종업원 효과 : 내부효과

  제 1절 기업의 문화경영 조사

      1. 조사개요 

  제 2절 기업의 문화경영 프로그램

      1. 문화경영 일반 현황 

      2. 기업의 문화경영 프로그램

  제 3절 종업원들의 조직몰입과 조직 동일시(identity)

      1. 조직 동일시

      2. 조직몰입

      3. 이직의도 

      4. 업무만족도와 경영의 효과성 

      5. 회사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와 경영성과에 대한 주관적 평가 

  제 4절 문화경영의 종업원 효과: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

      1. 문화경영프로그램의 분류와 문화경영의 제 요인들

      2. 조직 동일시와 조직몰입 구성 요인

      3. 상관관계 분석 

  제 5절 문화경영의 종업원 효과: 회귀분석

      1. 조직 동일시

      2. 문화경영 활동과 조직몰입 

      3. 문화경영과 HRM(Human Resource Management) 효과성 간 관계 

      4. 문화경영활동과 기업성과 

      5. 조직 동일시와 조직몰입이 이직의도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제 6절 기업의 문화경영과 경영성과 간 인과모형 

      1. 문화경영효과 개별모형 Ⅰ

      2. 문화경영효과 개별 모형 Ⅱ

      3. 문화경영 효과 통합모형 Ⅰ

      4. 문화경영 효과 통합모형 Ⅱ

  제 7절 결론  

 

제 3 장 기업 종업원 대상 문화경영 대표 사례분석: 성도GL 

  제 1절 기업 및 문화경영 개요 

      1. 기업 일반개요 

      2. 기업 문화경영 전략 개관 

  제 2절 기업 문화경영 배경 및 목적

      1. 문화경영 참여 동기 

      2. 기업의 조직문화

      3. 문화경영의 목적 및 기대효과

      4. 문화경영 주요 활동

  제 3절 문화경영의 효과

      1. 생산성 증대 

      2. 신규직원 모집 및 채용 용이성

      3. 조직 동일시 및 조직몰입

      4. 종업원 만족도 및 충성도 

 

제 4 장. 기업 문화경영 소비자 효과 : 문화마케팅 중심

  제 1절 조사개요 

      1. 표본특성 

      2. 변수의 측정 

  제 2절 소비자의 기업 문화마케팅 인식 

      1. 기업의 문화마케팅 인지도 

      2. 공연/전시 후원·협찬 기업에 대한 태도

      3. 기업 후원·협찬 문화예술행사 참여 빈도

      4. 기업의 문화마케팅 필요성 및 실시이유 

  제 3절 기업의 문화마케팅 활동 분석 ·

      1. 기업의 문화마케팅 유형별 활동 

      2. 기업의 문화마케팅 유형별 세부항목 활동

      3. 기업 문화마케팅 활동수준에 따른 성과분석 

      4. 기업 문화마케팅 유형별 활동수준에 따른 성과분석

  제 4절 문화마케팅의 소비자 효과: 회귀분석

      1. 문화마케팅과 기업이미지 

      2. 문화마케팅과 고객가치 

      3. 문화마케팅과 관계품질 

      4. 문화마케팅과 가격프리미엄

      5. 문화마케팅과 구매의도 

      6. 문화마케팅과 고객충성도 

      7. 문화마케팅과 동일시

  제 5절 소비자 문화지향성과 문화마케팅 효과

      1. 소비자 문화지향성 수준에 따른 효과분석

      2. 기업 문화마케팅과 소비자 문화지향성에 의한 효과분석

  제 6절 기업 문화마케팅 효과의 인과모형

      1. 기업 문화마케팅 효과 기본 모형 Ⅰ 

      2. 기업 문화마케팅 기본 모형 Ⅱ 

      3. 기업 문화마케팅 통합모형

  제 7절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