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메세나협회

기업과 예술의 만남

단체명 사단법인/공익법인 자원봉사애원 대표자 성명 문훈숙
장르 클래식 대표번호 02-3278-5140
홈페이지 http//www.aewon.org SNS / BLOG https://blog.naver.com/aewon1996, https://www.youtube.com/channel/UCgyiuXppw0FA3lJtrllOzlA,https://www.facebook.com/volaewon
단체소개 자원봉사애원은 1988년 서울 올림픽 이후 자원봉사자들이 주축이 되어 시작이 되어,
의식주 위주의 복지에 집중하던 당시 분위기에 한발 더 나아가 정서적 복지에 집중한 문화예술복지를 개척해왔습니다.
이후 1996년 보건복지부로부터 사단법인/공익법인으로 인가받아 지난 26년간 의식주 사업과 더불어 문화예술복지를 추구해오고 있습니다.

1. 비전 : 아동청소년의 꿈을 키워주는 Dream Maker

2. 핵심가치
- 문화예술 분야의 자원봉사 참여 확산 및 컨텐츠 개발, 지원
- 아동/청소년의 인성발달 촉진
- 글로벌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선순환적 자원봉사 생태계 조성

3. 핵심가치 : L,O,V,E
L(listen/경청), O(open/열린마음), V(value other/가치존중), E(excute/실행)

4. 주요사업 :

꿈의 씨앗들이 푸른 잎으로 피어나는 무대, '꿈씨음악회'

꿈씨음악회는 음악적 재능이 탁월한 장애 및 비장애 청소년들의 음악적 역량강화와 장애인인식개선을 위해 수준 높은 무대 및 레슨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03년 음악치료를 받고 있는 장애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시작한 '꿈씨레슨', 2년간 음악레슨 교육을 받은 장애청소년들을 대상으로 2005년부터 현재까지 17년간 '꿈씨음악회' 무대를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 협연을 통해 전문연주자로 성장할 기회를 지원하고 있고, 오케스트라 단원 역시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전문 연주자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좋은 공연장에서의 경험이 필요하고, 연주자의 스펙이 대관 여부를 결정하는 정상급 공연장의 경우 그 무대에 섰다는 것만으로도 실력을 인정받았다는 뜻이 되기도 합니다. 이에 꿈씨음악회는 세종문화회관, 롯데콘서트홀, 예술의전당 등 국내 최고로 꼽히는 공연장을 대여해 연주자들에게 더 좋은 기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꿈씨음악회 시스템은 오디션을 통해 연주자를 선발하고, 4개월간 월2회 오케스트라 협연을 위한 레슨을 진행,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리허설까지 약 8개월간 진행됩니다. 좋은 공연장 대여, 수십 명의 스텝이 함께 하는 일정을 위해서는 노력과 더불어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현재 꿈씨음악회와 관련된 모든 비용은 후원금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연주자와 가족은 조금의 부담금도 내지 않습니다. 더불어 꿈씨음악회는 전석 초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장애인 음악계도 점점 커져 직업 연주자를 꿈꾸는 친구들도 많이 생겼지만, 아직도 변하지 않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가진 '장애인을 향한 시선'입니다.
장애인을 '도와주어야 하는 존재'로 바라보는 시선은 이들을 위축시키고, 수동적인 존재로 만듭니다. 꿈씨음악회는 오케스트라와의 협연, 좋은 공연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전문음악가의 길을 걸어가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gyiuXppw0FA3lJtrllOzlA
주요 연혁
  • 1996 사단법인 자원봉사애원 등록(보건복지부), 내무부 장관상 수상
  • 1997~현재 문화예술복지 : 꿈과사랑의크리스마스축제 (유니버설발레단 '호두까기 인형' 자선공연) 시작
  • 2003~현재 2003년 '꿈씨'브랜드 런칭, 문화예술복지 '꿈씨레슨' 시작, 2005년 '꿈씨음악회'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