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메세나협회

기업과 예술의 만남

단체명 로컬아트레지던시 Local Art Residency 대표자 성명 김종혁
장르 미술 대표번호 01033170132
홈페이지 SNS / BLOG https://www.instagram.com/localartresidency
단체소개 로컬아트레지던시 Local Art Residency

*설립목적
-로컬아트레지던시는 도시공학적 관점의 국내 인구감소지역에서 거주형 아티스트 인 레지던스를 운영합니다. 출산률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빈집이 늘어가는 지방 중소도시에 거주가 가능한 작업공간 등을 제공하고, 국내외에서 작가를 공모-선정하여, 국내작가에 한해 상승하는 임대료 부담을 줄이고 작가들이 제3의 지역에서 창작의 영감을 얻고 작업활동을 지속 할 수 있는 공간을 지원합니다.
-2024년3월기준 서울여성공예센터,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난지창작스튜디오, 인천아트플랫폼 레지던시, 대전 테미예술창작센터, 안산 경기창작센터, 대구 가창창작스튜디오, 서교예술실험센터, 우수출판콘텐츠지원, 서울창업카페, 서울파트너스하우스, 플랫폼P, 경의선책거리, 삼일로예술창고, 학전소극장 등이 폐지, 폐관 되었습니다.
이에 미술 및 예술을 전공한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전업예술가로 도약하기 어려워지는 환경에서 발돋움판이 될 수 있는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기대할 수 있는 것
1) 인구감소지역에서 작가들의 거주- 소비-여행 등의 활동으로 동네를 활기차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일본의 가미야마 유료 아티스트 인 레지던시, 나오시마섬의 미술관들처럼 예술가들의 활동 및 작품매입 또는 기증 등으로 관광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3) 예술은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 주민의 사회 통합을 돕는 등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직 홈페이지도 실제로 운영되는 공간 조차 없지만 서울여성공예센터 및 16군데 이상의 예술지원 기관들이 폐지됨에 국가나 지자체에서 하지 않는다면 개인이 또는 기업의 도움으로 운영된다면 조금은 더 기업가치도 상승시키며 예술이 끼치는 사회적 영향등이 긍정적으로 보여지지 않을까 합니다.

*자비로 24년 12월 1개소 부터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대표 경력
2023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도시공학과 수료
2014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형대학 도자문화학과 졸업

2019~2021 주식회사 로컬스티치 운영매니저 (서울)
2018~2019 공방 안목 운영 (목포)
2018 행정안전부 주민주도공간활성화프로젝트- 목포 괜찮아마을 1기 수료
2015~2018 개인전 2회, 단체전 다수 (서울, 이천, 뉴욕)
2015 연남동 막켓(프리마켓) 주최
2013 삼청동 가든프리마켓 주최
주요 연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