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메세나협회

기업과 예술의 만남

단체명 금경연 화백 예술 기념관 대표자 성명 금태남
장르 미술 대표번호 3018036631
홈페이지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79872744767&mibextid=ZbWKwL SNS / BLOG https://instagram.com/keumkyoungyeun?igshid=OGQ5ZDc2ODk2ZA==
단체소개 금경연 화백은 대한민국 서양화 도입기의 선구자로 조선미술전람회에서 입선 5회와 특선 1회를 하신 화가이자 교육자이십니다.
일제 강점기에도 일본에 유학하지 않고 한국에서 대구사범학교의 미술선생에게서 서양화를 배워 스스로 특선을 하신 분으로 그 기초가 매우 탄탄하며 초기 한국 서양화의 기틀이 되는 양감 원근감 공간감과 빛솨 터치를 깊이 연구한 기법으로, 인상파에서 야수파 표현주의로 흐르는 그의 작품세계는 남아있는 얼마안되는 유작과 사진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일본과 한국에서 유작을 더 찾기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03년에 지어진 기념관은 그의 미술정신을 이어받아 지역에 도움이 되고자 유족들의 노력과 재능기부로 매년 여름 주민들을 위한 수비예술교실을 열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물을 지은지 20년이 되어 시설보수가 필요하며 유작의 보관에 문제가 있고 유작을 찾는 일도 시급합니다. 현재 예술교실을 하는 공간도 협소하고 공적인 공간의 모습이 아니라서 갤러리로서의 면모를 갖출 필요도 있습니다. 기업과의 매칭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계속하여 금경연 화백의 예술정신을 이어 받아 지역과 세계의 아티스트를 모시고 전시와 레지던시 등 예술로 지역을 섬길 수 있는 공간으로 변모할 힘이 되어 주시길 바랍니다. 소중한 우리의 유산인 금경연 화백 예술기념관을 함께 살려가면 좋겠습니다.
주요 연혁
  • 2020년부터 수비예술교실 - 페북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