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메세나협회

기업과 예술의 만남

단체명 (사)린덴바움 대표자 성명 이승희
장르 클래식 대표번호 02-546-5506
홈페이지 http://www.thelindenbaum.org/ SNS / BLOG https://www.instagram.com/thelindenbaum/
단체소개 (사)린덴바움은 음악의 가치를 공유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2017년 출범했습니다.
특히, 한반도의 오랜 과제인 평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음악으로 한반도 평화의 가치를 확산한다'는 미션 아래 문화예술 분야의 소프트파워 역량을 강화하여 민간외교의 리더로서 한반도 평화증진에 기여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활동해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팬데믹을 겪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사태를 극복하고자 최전선에서 맞서 싸우는 의료진을 응원하고 격리된 환자들을 위로하기 위해 찾아가는 치유음악회와 SNS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린덴바움은 문화예술을 통해 글로벌 평화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웃사랑을 실천하여 나눔문화를 펼쳐가고자 합니다.

<(사)린덴바움 주요사업>

1. 평화의 축제, '린덴바움 페스티벌'
린덴바움 페스티벌은 2009년에 개최한 제1회 린덴바움 뮤직페스티벌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11년 동안 '화해와 평화'라는 주제와 인종과 국적, 정치의 벽을 넘은 평화의 연주 'One People, One Harmony' 철학을 바탕으로 매년 해외 대학 오케스트라와 함께 문화예술교류를 추진하는 썸머 페스티벌과 제주 평화 워크숍 & 콘서트, 한국전 참전용사 추모공원 투어 연주 등 다양한 기획 연주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2. 'HOPE', Here Our Peaceful Events
(사)린덴바움은 이웃사랑 나눔활동을 실천하고자 매월 첫째 주 토요일 지적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학습멘토링 봉사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봉사자들이 참여하고 있는 HOPE(Here, Our Peaceful Events) 봉사단은 서울 강동구 상일동에 위치한 사랑 쉼터의 집에 방문하여 생활이 불편한 지적 장애인들에게 체육, 미술, 음악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장애로 인한 제약 없이 여러 가지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매월 활발한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웃사랑 실천의 일환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찾아가는 치유음악회를 열고 있습니다. 국가지정 음압격리병상을 운영하고 있는 고양시 명지병원 특별초청 연주, 경북대병원 대구1생활치료센터 베란다 연주, 원주시 법천사지 무관중 연주, 대구 영남대의료원 힐링 연주 등 전국 각지에서 코로나19로 지친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아름다운 음악을 통한 치유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사)린덴바움은 팬데믹으로 여전히 불안하기만 한 시기에 음악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정서적, 의학적 치유 효과를 토대로 함께 이겨낼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합니다.

3. 기술과 감성의 결합, 'Symphony K'
'Symphony K'는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의 세계적인 미디어 융합 기술연구소 MIT 미디어 랩과의 협업 프로젝트로, MIT 미디어 랩 토드 막코버(Tod Machover) 교수가 전 세계적으로 개발 중인 대규모 협업 프로젝트 '도시 교향곡(City Symphony)'의 한국형 모델입니다. 'Symphony K'는 막코버 교수가 발명한 음악적 지식 없이도 일반인이 작곡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하이퍼스코어(Hyperscore)'를 매개로 한반도 지역의 다양한 소리를 수집한 후, 이를 교향곡에 담아내는 전문가와 시민의 협동 문화 프로젝트입니다. 교향곡 완성 후, 국내 및 해외 공연을 통해 한반도와 국제사회에 평화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주요 연혁
  • 2020 코로나19 극복 치유음악회(명지병원, 경북대병원 대구1생활치료센터, 원주 법천사지, 대구 영남대의료원, SNS 캠페인)
  • 2019 미국 국립청소년합창단 & 독일 시네마포피스재단과 DMZ 린덴바움 페스티벌 - 하나로 예술제 / 제주 평화 워크숍 & 콘서트 / 상해 & 스톡홀름 남북 클래식 합동공연 / 경기평화콘서트 초청 연주 / 통일부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기념행사 초청 연주 / 미국 국립청소년합창단 워싱턴 합동공연
  •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 축하연주 / 린덴바움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유네스코 국제음악협회 대한민국 음악단체 최초 가입 승인 / 유엔 세계식량계획 제로헝거 공연 / 예일대학교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DMZ 린덴바움 뮤직 페스티벌 / 예일대학교, MIT 미디어 랩 초청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