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메세나협회

조사연구학술사업

문화로 인사합시다!

문화로 접대하면 기업의 품격이 달라집니다.

문화접대비란

기업이 거래처 등에 연극, 뮤지컬, 오페라, 전시회, 운동경기 등 문화비로 지출한 접대비를 말합니다.

문화접대비는 기업 ‘접대비 한도액의 20%까지’ 문화접대 지출액을 추가로 비용으로 인정해, 법인세 부담을 줄여주는 제도입니다. 최근 유흥 및 향응 접대를 줄이고 공연, 전시, 경기 관람 등 문화예술을 통한 품격 있는 접대를 선호하는 추세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을 활용한 접대는 거래처에 좋은 인상을 주고 직원들의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에 기여해 직장생활 만족도를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문화접대를 하면 좋은 이유 5가지

  • 접대비의 건전한 사용을 통해 기업 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접대비 한도액의 20%까지 추가로 비용을 인정받을 수 있어 세제혜택을 통한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 앞서가는 문화경영으로 직원들의 직장생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거래처에 문화체험이라는 색다른 기회를 선사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문화예술 수요 창출을 통해 문화예술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알 수 없는 거래처의 취향!
손에 잡히는 문화접대!
‘선물하는 문화, 함께하는 문화‘ 문화예매권을 활용하세요!
 

문화접대에는 난관이 많습니다. 접대를 진행하는 입장에서는 거래처의 취향, 일정 등 고객의 취향에 맞는 적절한 문화접대 방법을 발굴하는 것이 큰 숙제입니다.

한국메세나협회는 문화예술 유통 플랫폼인 인터파크와 함께 ‘선물하는 문화, 함께하는 문화‘ 문화예매권을 기획했습니다. 본 예매권을 활용하시면 활용하면 국내 최대 티켓 예매 플랫폼인 인터파크에 등록된 공연과 전시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일부 상품 및 영화 제외). 이를 통해 고객의 니즈에 대한 고민을 줄이고 보다 손쉽게 문화접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문화예매권으로 보다 많은 분들께 문화로 인사하는 기회를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접대 활용 TIP

구분 설명 활용사례
공연 연극, 뮤지컬, 클래식, 콘서트 등의 공연 관람권을 선물하거나 공연장의 좌석을 예약하여 거래처를 초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래처 직원들을 위해 공연을 직접 개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거래처가 선호하거나 관심 있는 분야의 공연 티켓 구입 또는 대관하여 초청
박물관/미술관 박물관이나 미술관의 입장권을 구매하여 선물하거나 대관하여 거래처를 초청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과 미술관의 협조를 통해 정규 개장 외 시간에 거래처를 초청, 단체 관람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이나 미술관 관람권 선물 또는 대관 후, 큐레이터와 함께 도슨트 프로그램 진행
문화예술 강연 문화예술 관련 강연의 입장권을 구입하여 거래처에 선물하거나 거래처에서 필요로 하는 문화예술 강연을 직접 기획하여 강사를 초빙해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 합창, 연극활용 팀웍강화, DSLR 사진촬영법, 클래식 강의 등 거래처 직원들이 원하는 문화예술 강연을 거래처에서 진행
도서 및 간행물 도서 및 간행물을 구입하여 거래처에 선물할 수 있습니다.

상품권과 전자 출판물 이용권의 경우 도서 및 간행물에 해당되며, 이외의 용도(문구류 구매 등)로 사용할 경우 문화접대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베스트셀러나 명사 추천 도서 등을 구입하여 거래처에 선물
음반 및 음악영상물 음반이나 음악영상물, 음원 사이트의 이용권을 구매하여 거래처에 선물할 수 있습니다. 공연 관람권을 선물 할 때 OST 음반을 함께 선물
영화 영상물 영화 관람권을 구입하여 고객이나 거래처에 선물하거나, 영화관을 대관하여 거래처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화를 예매할 수 있는 상품권을 거래처, 고객에게 선물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의 관심 분야에 맞는 영화를선택하여 대관하거나, 인디·예술영화 전용상영관을 활용한 행사 진행
축제 및 행사 문화관광축제의 관람 또는 체험을 위한 입장권·이용권을 구매하여 거래처에 선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축제현장에 거래처 직원들을 초청하여 함께 축제를 즐기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재즈, 마임, EDM 등 장르별 유명 축제 입장권 구입 후 접대에 활용
스포츠 야구, 축구, 배드민턴, 육상 등 체육 경기 관람에 거래처를 직접 초대하거나 경기 관람권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을 받아 진행하는 체육행사에 지출하는 경비도 문화접대비에 포함됩니다. 프로야구, 프로축구, 농구 등의 경기 관람권이나 시즌권 티켓을 구매하여 접대에 활용

‘문화접대비’ 입력 방법

1. 세목계정 등록

세목계정추가등록
코드 세목명 구분 사용여부 과목코드 과목명 관계코드 과목명
81301 문화접대비 경비 O 81300 접대비

접대비 계정과목에 문화접대비 세목계정 추가등록 [메뉴→세목계정추가]

2. 전표입력

번호 구분 코드 계정과목 코드
01 00001 차변 81301 문화접대비 00842
01 00001 대변 10300 보통예금 98102

비용지출 시 추가 생성한 문화접대비 계정으로 전표 입력

품격있는 문화 선물, 고객을 위한 최고의 접대

문화로 인사합시다 캠페인은 기업들의 바람직한 접대문화 확산을 위해 한국메세나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사업입니다.
문화접대비는 문화예술을 활용해 접대를 진행하는 기업에 추가적인 세제혜택을 제공하고 향응성 접대를 줄여 건전한 접대 문화 조성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문화기업으로 가는 첫 걸음, 바로 문화접대비 활용에 있습니다.

  • 주관 한국메세나협회
  • 후원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관련문의 : Arts & Business팀 02-784-0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