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메세나협회

조사연구학술사업

Research project
2023년 : 문화접대비 사용현황 조사(2022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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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문화예술계 간접 지원을 위한 문화접대비 제도 시행에도 부진한 활용 실태

-  2007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문화접대비 제도는 여전히 기업에서의 인지도가 높지 않고,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지 않은 실정 

-  문화접대 유형이 공연예술에 집중되어 있던 상황에서, 코로나19 여파로 제도 운영의 실효성은 더욱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

 

□ 지속적인 문화접대비 제도 활용 실태 조사를 통해 개선점 파악 필요

- 문화접대비 제도 활용에 대한 실제적 내용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제도가 미치는 문화예술계 및 기업 현장에서의 효과 및 개선방안 모색 필요

 

 

연구목적

 

□ 문화접대비 규모 조사 및 현황 분석

- 선행 연구 및 조사에 이어 2021년 및 2022년 문화접대비 규모 조사, 문화접대비 제도가 본래 취지인 건전한 접대문화 조성 및 문화·예술분야 소비 활성화에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 분석

 

□ 임직원 대상 문화활동비 지출 현황 및 접대비 관련 용어에 대한 의견

- 임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문화분야의 지출을 조사하여 직전 조사 결과를 포함하여 기업(법인)의 문화활동 지원 추이를 분석

- 접대비 및 문화접대비 용어 변경에 따른 의견 조사를 통해 문화접대비 용어 변경 제안

 

 

연구방법 

 

□ 관련정보 및 기초자료 입수를 통한 문헌연구

* 연구 기초자료 입수 및 분석 

 - 기존 보고서 내용 분석, 선행연구자료 발굴․검토 및 분석

 - 국세통계연보 등 관련 통계자료 입수 및 기초통계량 분석

 

*  접대비 및 문화접대비 관련 제도 변경사항 내용 분석

- 현행 세제 및 관련 사항 분석

 

*  접대비 관련 선행연구 검토 및 분석

 - 접대비 또는 문화접대비 관련 선행연구자료 입수 및 내용 분석

 

□ 설문조사 시행

*  접대비 및 문화접대비 사용현황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 시행

 - 문화접대비 지출 및 문화접대비 제도에 대한 인식 조사 등

 - 전문 설문조사기관에 의뢰하여 투명한 설문조사 시행

 

□ 설문조사 결과 분석

*  연구범위에 해당하는 설문조사 결과 및 연도별 추이 분석

 - 접대비 및 문화접대비 지출현황 : 설문 응답기업 전체/매출규모/기업규모별 현황

 - 문화접대비 제도에 대한 인식 : 인지여부 및 인지경로, 제도 활성화를 위한 제안 등

 

□ 문화접대비 세제 효과 추정

*  문화접대시 세제로 인한 세수 감소효과 추정

*  문화접대비 지출로 발생하는 경제적 파급효과 추정

 

□ 문화접대비 확산 방안 제안 

*  선행연구 검토 및 접대비/문화접대비 사용현황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접대비 확산 방안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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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연구 요약] 1

제1장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5
가. 연구배경 5
나. 연구목적 5
2. 연구범위 및 방법 6
가. 연구범위 6
나. 연구방법 7

제2장 접대비 관련 세제 및 지출현황
1. 접대비 세제 8
가. 접대비의 개념 8
나. 접대비의 범위 8
다. 접대비의 지출증명서류 수취의무 10
라. 접대비 손금 한도 11
마. 접대비 세제의 변화 12
바. 접대비 관련 법령 13
2. 접대비 지출현황 19
가. 법인의 접대비 지출 19
나. 개인사업자의 접대비 지출 24
다. 법인 및 개인사업자의 접대비 총액 26



3. 접대비 관련 연구 사례분석 28
가. 개별 연구사례 28
나. 연구의 시사점 35
4. 문화접대비 세제 36
가. 제도의 취지 36
나. 문화접대비의 범위 37
다. 문화접대비 손금 한도 38
라. 세제의 변화 41
마. 문화접대비 관련 법령 43

제3장 문화접대비 및 문화활동비 사용현황 조사 결과
1. 조사 개요 및 설계 46
가. 조사 개요 46
나. 조사 설계 47
다. 자료 처리 및 분석 48
라. 응답자 특성 49
2. 법인의 접대비 지출현황 50
가. 평균 매출액 규모 50
나. 접대비 지출 규모 51
다. 매출액 대비 접대비 비율 53
라. 접대유형별 접대금액 비중 55
3. 법인의 문화접대비 지출현황 58
가. 문화접대비 지출 규모 추정 58
나. 접대비 대비 문화접대비 비율 62
다. 전체 문화접대비 추정 65
4. 문화접대비 지출에 대한 인식 66
가. 문화접대비 제도 인지 여부 및 인지경로 66
나. 문화접대비 제도 활용 여부 70


다. 문화접대비 제도 활용을 통해 변화된 점 71
라. 주로 활용하는 문화접대비 지출 유형 72
마. 문화접대 활용시 애로사항 72
바. 문화접대비 제도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 73
사. 문화접대비 제도 활용을 위해 필요한 사항 74
5. 문화활동비 지출현황 76
가. 문화활동비 지출 여부 76
나. 문화활동비 지출 분야 78
다. 문화활동비 지출 금액 80
6. 접대비 용어의 변경 82
가. 용어 변경으로 예상되는 변화 82
나. 용어 변경으로 인한 문화접대비 규모 변화 84
다. 문화접대비의 대체 용어 의견 85

제4장 문화접대비 세제 효과
1. 문화접대비 세제로 인한 세수감소효과 추정 86
가. 세수감소액 추정 86
나. 추정의 한계 86
2. 문화접대비 지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87
가. 산업연관분석의 활용 87
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88
다. 추정의 한계 88

제5장 결론
1. 조사결과 요약 90
가. 법인의 접대비 및 문화접대비 지출현황 90
나. 문화접대비 인지 및 활용 현황 93
다. 문화활동비 지출현황 95

라. 접대비 용어 변경에 대한 의견 97
마. 문화접대비 세제 효과 97
2. 문화접대비 활용 확산 방안 99
가. 홍보체계의 재정비 99
나. 법제도의 개선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