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메세나협회는 ‘기업과 예술의 만남’ 사업을 통해 기업과 예술단체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기업과 예술단체 간의 상생을 도모, 단발성 지원보다는 장기적인 결연을 통한 다양한 협력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기업과 협력을 원하는 예술단체들은 많지만, 어떻게 만나고, 어떤 식으로 대화를 시작하며, 협업을 만들어 나가는지 등의 어려움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한국메세나협회는 예술단체가 기업과 만나 협력 관계를 맺기까지의 수많은 과정에 도움을 드리고자 <기업과의 만남 : 예술단체를 위한 협업 안내서>를 번역 및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기업과의 만남, 예술단체를 위한 협업 안내서>는 ‘Americans for the Arts’와의 협력을 통해 완성되었습니다. ‘Americans for the Arts’는 예술을 육성하고, 기업과 예술단체와의 네트워크를 발전시키기 위해 1960년에 설립된 비영리기관으로 이 책에 내용은 ‘Americans for the Arts’가 추진하는 ‘pARTnership Movement’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pARTnership Movement Fact Sheet’와 ‘pARTnership Movement Toolkits’을 번역, 가공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해 주신 ‘Americans for the Arts’에 감사드리며, 보다 많은 예술단체가 기업과 협력 파트너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
Part 1. 예술과 기업이 파트너가 되어야 하는 8가지 이유
1. 임직원의 다양성과 공감 능력 함양 … 6
2. 임직원의 창의력 향상 … 8
3. 조직 내 혁신적 사고 강화 … 10
4. 임직원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제공 … 12
5. 비즈니스 차별화 … 14
6. 조직문화 개선 … 16
7. 지역사회 문제 해결 … 18
8. 지역 공동체 활성화 … 20
Part 2. 예술, 기업의 파트너가 되다
관계 맺기
기업과의 대화,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 25
파트너십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 28
지역 내 중소기업과의 파트너십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 32
협업 하기
사회 변화를 위한 예술과 기업의 협력 … 39
예술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협업 … 43
예술을 활용한 임직원의 업무 몰입도 향상 … 46
임직원 자원봉사 프로그램 구축 … 50
스페셜 가이드_데이터 스토리텔링
문화예술 분야 국가승인통계 … 56
국가승인통계 외 문화예술 분야 주요 통계데이터 … 58
주요 데이터베이스 … 59